1. 온라인패션시장?

인터넷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장점과 온라인 상의 빠른 시장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관리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시장성을 갖춘 영역이라 하겠습니다.


2. 온라인MD의 주요업무

시장의 변화를 예측하여 신규상품을 개발, 브랜딩하거나 제조사에서 만들어진 제품 가운데 잘 팔릴만한 제품을 매입하여 매출확대를 위한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과 홍보, 재고관리 등 유통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3. 온라인 몰의 대표적인 업태

제조회사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을 비롯하여 인터파크, 11번가와 같은 오픈마켓,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종합몰, 청바지나 유아복 등 한 분야에 특화된 전문몰 등 인터넷 매체를 통해 판매되는 유통채널 전체를 말합니다.


4. 온라인MD의 자격

온라인MD는 인터넷을 통해서 상품이 기획화되고 판매가 이루어지는 특성이 있으므로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하고
*파워포인트, 엑셀과 같은 오피스와 포토샵, 일러스트와 같은 상품등록과 관련한 그레픽스
*SCM/CRM과 같은 전산 활용 등의 컴퓨터 활용능력이 중요하며
*다루는 상품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트렌드, 시장분석, 기획, 마케팅과 같은 경영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5. 온라인MD 채용동향

지원자의 기본적인 스펙 보다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요구되는 위의 프로세스, 업무 스킬 등을 보여주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지원하고자 하는 쇼핑몰의 취급상품들에 대한 사전연구와 오피스, 그레픽스 정도는 충분히 준비하여 지원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면접 시에도 상당한 자심감을 가지고 면접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직급별 수행업무

신입사원(Assistant MD)

1. 상품 아이디어 회의 참여
2. 전일 매출현황등.. 일일 업무보고
3. 시장조사, 분석
4. 인기/비인기 Item 파악
5. 상품공급거래내역확인(CRM)
6. 팝업기획, 관리
7. 고객관리

대리(Product MD)


1. 상품 아이디어 회의 자료준비, 참여
2. Item별 입/출고 현황관리
3. 시장조사, 분석, 협력업체 관리
4. 일일 보고서 작성
5. 아이템별 상품분석, 브랜딩, 업체선정
6. 재고관리, 소진기획

과장(Brand MD)


1. 회의주관
2. 일일 업무보고서 작성
3. 인기/비인기 Item별 판매현황 파악
4. 경쟁브랜드조사, 시장분석, 대안제시
5. 상품기획에 관한 P/T주관, 상품등록 결정
6. 일별/월별/분기별 목표에 따른 비교분석
7. 재고파악 및 소진기획
8. 상품회전율 파악
9. 전체 판매 MAP 관리


7. 온라인패션몰의 분류

 


1) 제조회사의 온라인쇼핑몰

 

<제일모직의 온라인 쇼핑몰 패션피아>

 


 

오프라인 유통망 대비 저비용의 매체라는 점과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에 강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프라인과 병행 시 많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기에 많은 회사가 선호하고 있으며, 경쟁 또한 치열합니다.

온라인쇼핑몰 MD는 상품을 기획하는 일보다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매출을 증대시키는 업무에 더 비중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업무로 쇼핑몰의 매출증대를 위한 카테고리관리, 시즌별 상품기획, 프로모션, 기획전 기획하기, 매출분석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러한 업무수행을 위해서는 마케팅지식, 온라인마케팅에 관한 심화 지식, 고객 CRM에 대한 이해, 프로모션기획에 대한 이해, SCM 사용법 및 이해, 가격 결정과 매출관리에 대한 지식 등이 필요합니다.

 

2) 오픈마켓

 

< 대표적인 오픈마켓 11번가>

 

 

오픈마켓이란 판매수수료를 낸 개인 판매자가 온라인에 직접 점포를 개설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상품들 간의 질적 차이가 크지 않고, 소비자들의 다양한 기호를 여러 판매자를 신속하게 통해 충족시켜 줄 수 있으므로 많은 소비자가 선호하고 있습니다.
개인판매자 입장에서도 마진은 개인 쇼핑몰보다 적지만, 막대한 물류비용 부담과 반품, 재고가 발생하지 않는 점에서 오픈마켓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오픈마켓의 대표주자로는 11번가, 인터파크, 이베이지마켓, 옥션 등이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픈마켓 특징은 판매상품이 필요 없기 때문에 그에 따른 구매비용이 들지 않고 물류창고, 유통비용, 재고부담이 전혀 없으모로 누구나 쉽게 입점하여 온라인 상거래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오픈마켓 시장에서는 수많은 업체가 경쟁을 하고 있으므로 차별화 요소를 지니지 못한다면 판매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요, 가격경쟁력확보와 차별화된 프로모션을 필요로 하므로 어느 인터넷사이트보다 신속하고 분석적인 비즈니스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오픈마켓의 MD = CM(category manager)

판매자들의 자유로운 거래를 돕는 매니저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들 CM은 판매자관리, 상품프로모션과 같은 마케팅이 주요 역할로 담당 상품군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판매자와 구매자를 효율적으로 연결시켜 줍니다.

 

또한, 매출 집계를 확인하고, 경쟁력을 상실한 부분은 분석해 대책 마련에 들어갑니다. 신규업체 및 신상품 런칭 진행, 판매자와의 상담, 매출을 올리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이들의 일입니다.

인터넷 종합 쇼핑몰에서 상품을 기획하고 구매하는 머천다이저와는 다르게 카테고리매니저는 온라인 판매자 개개인을 통해 이루어지는 직접구매활동에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또한, 구매자를 주 고객으로 하는 머천다이저와는 다르게 판매자와 구매자를 모두 고객으로 생각 합니다.

CM이 되기 위해서 요구되는 전공이나, 학력조건은 없지만, 업무 특성상 숫자에 대한 개념 이해, 마케팅능력 등이 요구되고, 자신이 운영하는 카테고리에 대한 관심과 지식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이벤트를 내걸 때, 미끼상품을 결정하고, 디자인 및 소비자를 유혹할 수 있는 카피를 선정하는 것도 카테고리 매니저의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통 흐름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3) 종합(쇼핑)몰

 

<대표적인 종합몰인 CJ몰의 모습>

 

 

종합몰의 대표적인 사이트는 lotte.com, Hmall, gsshop, akmall 등 대기업 유통회사 및 홈쇼핑 회사들이 주로 운영하는 인터넷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합몰의 가장 큰 특징은 많은 상품이 입점하어 충분한 상품 구색을 갖추고 있으르로 소비자들의 신뢰 수준이 높다는 것입니다.

 

또한, 확보하고 있는 자금력을 바탕으로 강력한 프로모션을 통해 항상 이벤트를 열고 있으므로 매출을 올리는데 있어 충분한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단품보다 이벤트로 매출을 많이 내고, 고객의 충성도가 높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격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하기에 가격보다는 사은품, 서비스, 배송, 반품서비스 등을 잘 구현해 내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종합몰 MD의 업무는 크게 상품기획과 콘텐츠기획의 두 가지로 나뉩니다.

상품기획 -
수많은 상품 중에서 쇼핑몰의 특징과 고객층에 맞는 상품, 이를 판매하는 업체 등을 선택하고, 쇼핑몰 자체의 고유브랜드를 개발하는 일입니다. 세일이나 쿠폰증정 등의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도 주요 업무입니다.

콘텐츠기획 -
의류나 패션잡화, 명품 등 아이템별로 어떤 매장을 개설하고 운영할지를 결정하는 업무입니다.

4) 전문몰

<대표적인 전문몰인 halfclub의 모습>

 

 

청바지, 가방, 니트, 가전, 여행, 식품, 장난감, 자동차 등 상품별로 다양한 전문몰이 영업을 전개하고 있는데, 전문몰의 MD의 경우 전문화가 많이 되어있지 않아 특히나 도전적인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유에서 무를 창조하는 업무이기도 합니다. 성취감이 강하고, 도전적인 업무를 좋아한다면 도전해볼 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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