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는 일반적으로 모든 상품의 바이어 기능과 상품기획 기능을 하는 업무를 MD라고 합니다.
MD는 팔릴만한 상품을 선택하여 최소의 비용으로 매입 적절한 수량을 예산 내에서 확보하여 소비자에게 공급한다.
MD는 오프라인/온라인 시장 각각 특성에 따라 역할이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 MD주요업무

ⓐ소비자조사, 시장조사
ⓑ상품전략 수립
ⓒ시즌 전개기획안(상품기획, 생산,판매)
ⓓ상품구성
ⓔ일정관리(단계별 진행, 조정, 관리)
ⓕ고객분석, 판매관리, 판매결과분석

아침에 출근하면 오전에는

①전날 판매된 상품과 판매량을 조사하고,

②또 새로 입고된 상품 가격을 책정하고,

③재고를 조사 및 수량을 조절하는 등의 업무

 

오후에는

④상품 마케팅 기획, 구성, 제안 등

⑤월별 마케팅기획, (정기적으로)

⑥타 쇼핑몰 MD들과의 의사소통,

⑦주간월별 보고서 작성,

⑧주간목표달성치 분석 등의 업무

 

MD이기 때문에

⑨신상품을 발굴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

그 밖에 고객 CS관리, 타사 쇼핑몰의 인기상품 조사 등을 합니다.
MD는 일을 하는데 진취적이여야 하고, 고객지향적이여야 한다.
여러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는 일이 많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하고, 여기에 성실성과 창의성을 갖추면 더욱 좋다.

흔히 MD라고 하면 새로운 상품을 고르고, 구입하는 상품기획자라고 생각하는데 그런일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지원을 하고 있다.

하지만 신입사원이 상품기획 MD직무를 바로 수행할 수는 없다.
영업기획 MD로 경험을 쌓고 난 뒤에야 상품기획을 할 수 있다.
MD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니즈를 빨리 파악하고, 트렌드를 분석하는 능력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