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화장품산업은 경제성장과 함께 소비자의 인식 속에서 많은 변화를 겪으며 성장했다. 산업사회의 발달과 소비자의 인식 및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건강과 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됐으며 뷰티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2000년 초반 이후 화장품업계에는 생존을 위해 불필요한 유통마진과 용기 및 부자재의 거품을 제거하여 가격을 낮춘 초저가 브랜드샵 ‘미샤’가 등장하였다. 미샤로 대표되는 브랜드샵의 성장이 일시적 현상일 것이라는 초기의 인식과는 다르게 현재 미샤, 더페이스샵, 스킨푸드 등 약 20여개에 달하는 브랜드샵이 국내 시장 내에서 치열한 경쟁을 지속하고 있다. 최근 국내 화장품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성장세는 점차 둔화하고 있으며,
특히 저가화장품 같은 경우 국내 시장에서 수많은 신규 브랜드의 출시로 인한 화장품 업체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점차 국내 저가화장품 시장이 포화상태가 되고 있다. 따라서 화장품 업체들은 국내시장에서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고 동시에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려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브랜드샵의 현황 및 전망 등 전반적인 국내외 화장품 시장 동향을 살펴본 후 글로벌 선도 기업인 ‘시세이도’와 비교 분석을 통해 국내 브랜드샵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발전방안을 STP(Segmentation-Targeting-Positioning)전략과 마케팅믹스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우선 STP전략 관점에서 잠재고객인 남성고객과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30~40대 고객을 선점할 수 있도록 고객 세분화를 통한 맞춤형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Middle층 확대를 위해서는 타깃 고객을 10대 후반 ~40대까지 확대 선정해야 하며, 포지셔닝 또한 Mass층에서 Middle층으로 상향 조정해야 한다.
다음으로 마케팅믹스관점에서 첫째, 세계적으로 천연화장품, 안티에이징 등 고기능성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화장품 업계에서 지속적인 성장·발전을 위해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는 화장품 개발을 위한 R&D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앞으로 해외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선 브랜드의 고급화전략이 필요하다. 셋째, 각 나라마다 피부 타입과 트렌드에 맞는 현지화 전략에 맞춰 진출해야 한다. 넷째, 현재 시행하고 있는 한류스타를 통한 홍보를 유지하고 한류문화를 이용한 마케팅을 확대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더 높여야 하며 향후 글로벌한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시세이도의 토탈세일즈전략을 도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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