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작성요령과 쓰는방법 (기획안 작성요령 포함)

 

 

오늘은 조직생활을 하면서 보고서를 작성하는 경우 작성요령과

 

쓰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사실 보고서라는 것이 늘 작성하던 사람이 아니고 가끔 접하는 경우라면

 

다소 난해 할 수도 있기에 접근방식만 간추려 드립니다.

 

사실 보고서 샘플과 양식은 온라인 상에 많기에 보고서 작성요령과 쓰는방법의

 

접근 마인드와 스킬만 조금 익히신다면 충분히 작성 가능합니다.

 

 

 

다음은 제가생각하는 보고서 작성요령과 쓰는 방법입니다.

 

 

 

1. 일단 보고서왁 기획한 작성 접근마인드를 내가 조사한 지식과 자료를 모두 알려야

 

   하겠다는 생각을 버리세요. 다 알리고 싶다고 달 알려지지 않습니다.

 

   인간의 집중시간 그리 길지 않습니다.


 

 

2. 보고서 (기획안 작성요령 포함)에 너무 장문보다는 단문을 주로 사용하세요.

 

  - 그 이유는 말그대로 보고서는 보고하는 글이고 보고 받는이가 편하게

 

    읽어야 하기에 장문 보다는 단문으로 끊어서 쓰시기 바랍니다.

 

 

 

3. 할수 있다면 핵심내용만 반복과 주지시키세요.

 

 -  보고서도 내가 주장하고자 싶은 것을 알리는 광고라고 여기신다면

 

    좋은 광고는 핵심내용의 반복이랍니다.



4. 남들이 보고서 추가 내용을 생각할 때 과연 생략할 내용은 없는지 생각해 보세요.

 

   - 가장 좋은 연설이 필요없는 말은 안하는 것처럼 쓸데없이 온라인에서 보고서,

 

      기획안 샘플양식으로 처리하지 마시고 버릴 것을 버리세요.

 

 

5. 끝으로 보고서, 기획안 작성요령과 쓰는 방법은 쉽게 쓰시는 것이 전부랍니다.

 

  - 보는이가 쉽게 이해해야, 승인도, 허가도, 협력도 한답니다.

 

 

이상 가끔씩 기획안 보고서 대행도 하는 건휘아빠 생각이었습니다.



+ Recent posts